2025년 09월 05일
국민의 안전 의식 높이기 위한 ‘2025 해양안전 콘텐츠 공모전’ 개최

국민의 안전 의식 높이기 위한 ‘2025 해양안전 콘텐츠 공모전’ 개최

국민들의 해양 안전 의식을 높이고, 혁신적인 아이디어 발굴을 통해 해양 안전 문화 확산에 기여하기 위한 ‘2025 해양안전 콘텐츠 공모전’이 8월 25일부터 10월 23일까지 개최된다. 해양수산부와 해양경찰청은 이번 공모전을 통해 국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고, 실질적인 해양 안전 개선에 도움이 되는 창의적인 콘텐츠를 발굴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번 공모전은 해양수산부(장관 전재수)와 해양경찰청(청장 김용진)이 주최하며, 해양안전실천본부(* 해양안전실천본부: 해수부,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 관련 업단체로 구성된 민관 협력체, 국민 해양안전문화 확산을 위해 해양안전캠페인, 안전문화 홍보사업 등 추진(’13년~))의 협력을 통해 추진된다. 해양안전실천본부는 해양 안전 관련 최신 기술 및 정보를 공유하고, 안전 교육 및 홍보 활동을 통해 국민들의 안전 의식을 강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이번 공모전은 총 4개의 부문으로 구성된다. 첫째, 초등학생 이하를 대상으로 한 그림 부문은 어린이들의 창의적인 상상력을 발휘하여 해양 안전 수칙을 담은 작품을 출품할 수 있다. 둘째, 인공지능(AI) 디자인물 부문은 최첨단 기술을 활용하여 해양 안전 관련 디자인물을 제작할 수 있다. 셋째, AI 숏폼영상 부문은 짧은 영상 콘텐츠를 통해 해양 안전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다. 넷째, 정책 아이디어 부문은 해양 안전 관련 정책 개선 방안을 제시하는 아이디어를 공모한다. 특히 올해는 처음으로 AI 분야를 도입하여 더욱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작품 발굴을 목표로 한다.

공모전 참가는 해양안전에 관심이 있는 학생, 일반인 누구나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다. 자세한 안내와 작품 접수는 공모전 누리집(www.해양안전공모전.com)을 통해 진행된다.

수상작에 대한 보상은 다음과 같다. 대상(4명)에는 해양수산부 장관상과 상금 300만원(AI 디자인물 100만원)이 수여되며, 최우수상(4명)에는 해양경찰청장상과 상금 100만원(AI 디자인물 50만원)이 각각 수여된다. 우수상(9명)에는 상금 50만원이 수여되고, 장려상(14명)에게도 상금 30만원이 지급된다.

수상작들은 향후 해양안전문화 활성화를 위한 홍보 및 교육 자료로 활용될 뿐만 아니라, 해양안전 관련 박물관이나 체험관 등에서 전시될 예정이다. 또한, 해양안전 관련 기관들의 정책 결정에도 참고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해양경찰청 김용진 청장은 “이번 공모전을 통해 국민들이 자연스럽게 해양안전을 접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며 “국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린다”라고 밝혔다. 국민들의 참여를 유도하고, 해양 안전 문화 확산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해양경찰청은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일 예정이다.